2028 입시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나? – (1) 2022 교육과정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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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교육과정이 발표되고 2028학년도에 새로 바뀌는 입시 제도로 시험을 보는 친구들이 내년에 고등학교를 입학하게 됩니다. 이미 많은 전문가들께서 2022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많은 설명자료를 올리셔서 이미 익숙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새로운 교육과정은 말 그대로 정부에서 공교육을 어떻게 끌고 갈 것인지 그 방향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학 입시에 대한 기본 방향도 설정을 해주었습니다. 이에 많은 분들이 참고를 하시고 아이들의 학업에 대해 계획을 잘 세우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한편으로는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2028학년도 입시부터 많은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을 보면서 정부가 공교육과 입시를 분리하고자 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공교육 시스템 자체가 입시에 대한 책임과 부담을 덜고, 오로지 학생들의 기본 소양을 육성하는데 집중하며, 입시, 즉 학생 선발에 대해서는 대학에 많은 권한을 이관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앞으로 바뀌는 새로운 입시에서는 수능이나 정부의 입시 가이드보다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설정할 입시 가이드가 매우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 이에 대해서 제가 그동안 들었던 정보를 바탕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 루트를 통해서 정보를 확인하셨을 것으로 생각되므로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다만, 변경된 내용 중에 대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특징과 대학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새로 도입될 교육과정의 큰 특징은 1) 고교학점제, 2) 내신 5등급제, 3) 공통과목 범위 수능 출제 입니다. 이 세가지 특징으로 부터 정부가 생각하는 공교육의 범위와 취지를 읽을 수 있습니다.

1) 고교학점제

학점제와 학점 자체에 의미를 가질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그동안의 정해진 교과 과정에서 벗어나 학생이 희망하는 진로와 연관된 선택 과목을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다양성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라 읽혀집니다. 아울러 진로와 관련성이 낮은 분야는 학습량을 줄여줌으로써 학생의 부담을 덜어주려는 의도도 보입니다. 다만, 각 고등학교에서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모든 선택 과목을 커리큘럼에 반영할 수 있을지, 아니면 학생이 원하는 진로에 따라 학교를 선택하여 가야 할 지(평준화 지역은 이도 불가능해보입니다)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정부의 의도가 어떻든 입시에 있어서 집중해서 봐야 할 것은 ‘선택과목’입니다. 뒤에 설명을 드리겠지만, 선택과목에 따라 어떤 대학 또는 어느 학과에 갈 수 있을 지 없을 지가 사전에 결정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내신 5등급제

이부분이 정부의 공교육의 입시에 대한 역할을 결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내신 등급을 대폭 줄임으로 인해 대학에서 내신 성적을 평가하는 것이 의미 없게 만들어버렸습니다. 같은 대학, 같은 학과를 지원한 학생의 경우 거의 같은 수준의 내신 등급을 가질 확률이 매우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즉, 변별력이 크게 줄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학생부의 학업 성취도에 대한 정량적 지표를 많이 희석해버렸습니다. 결국 대학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대한 새로운 평가 항목과 지표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3) 공통과목 범위 수능 출제

이부분도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선택 과목은 학생들에게 다양성을 제공하고 한편으로는 학업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는 기대가 있었지만, 그동안 수능에서는 점수 확보를 위해 진로 연관성 보다는 쉬운 과목에 몰리게 되었고, 난이도 조절과 점수 환산에 있어서도 많은 논란이 되었던 부분입니다. 이를 정부가 모든 학생이 동일한 과목을 시험보게 함으로써 논란을 줄인 것은 긍정적이나, 선택 과목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지 않아 대학에서 학생의 전공 관련 역량을 수능으로는 더이상 평가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또한 대학이 별도의 평가 항목과 지표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입시에 활용될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줄임으로써 입시와 공교육을 분리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수립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입시에 대한 역할과 책임의 상당부분을 대학이 가져가도록 한 것입니다. 공교육은 입시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가져야 할 기본 소양을 육성하는 데 집중하고, 다양한 진로에 대한 정보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그 책임을 더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결국 새로운 입시에서는 대학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다는 의미가 되며, 대학은 기존의 수시 보다 더 정교한 별도의 입시 평가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2022 교육과정 의 특징과 입시에 미칠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면 다음 글에서는 ‘대학의 고민’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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