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sitemap contact
  오즈소개 성형정보 성형컬럼 성형상담 성형비용 오즈소식
 
 
 



종아리 근육 절제술


  1. 왜 종아리 근육 절제술을 받아야 하나 ?
  2. 여러가지 종아리 성형술
  3. 여러가지 종아리 성형술의 비교 차트
  4. 수술 방법
  5. 수술 후 회복과정
  6. 합병증
  7. 자주 묻는 질문
  8. 수술 전후 비교 사진 보기

왜 종아리 근육 절제술인가 ?

얼굴 다음으로 노출이 많이 되는 종아리는 치마를 입으면 가릴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이들의 고민거리이다. 동양인의 종아리는 굵고 짤으며 근육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종아리 성형술은 동양에서 더 발달되어 있으며 우리나라가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고 있다.
종아리를 예쁘게 하고자하는 시도로 지방이식을 시행한 적도 있지만 종아리에는 지방층이 얇고 근육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결과는 항상 실망스러웠다.
알통 근육은 꼭 필요하지 않으면서도 밖으로 튀어나와 있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퇴출 1순위인데 이 근육을 줄임으로써 더 얇고 길어 보이는 종아리를 가질 수 있다.
종아리의 둘레는 키의 20% 정도가 되어야 이상적이다.
오즈에서는 10년 동안 500 case 넘는 종아리 근육 절제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좋은 결과와 안정성으로 많은 외국인 환자들도 시술을 받으러 내원하고 있다.

여러가지 종아리 성형술 방법의 비교
종아리의 근육을 줄이는 여러가지 방법을 비교해보자.
  1. 보톡스 주사 (Botox Injection)
    보톡스가 처음 국내에 들어오면서 마법의 약인양 선전이 되었고 종아리의 근육에도 이 주사가 사용되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종아리의 둘레가 거의 줄지 않고 비용은 비싼 반면 자주 주사해야 되기 때문에 현재에는 거의 쓰이지 않고 있다. 성형에서도 유행이란 것이 얼마나 어처구니 없는 것인지 세삼 생각하게 된다.
  2. 신경 절단술, 신경 차단술, 근위축술 (Nerve Resection, Nerve Ablation)
    알통근육으로 가는 신경이 차단되면 근육은 위축이 되어 점점 퇴화되고 부피가 줄어들게 된다. 이 방법은 이론적으로는 간단하고 회복이 빠르며 효과적으로 보일 것 같아서 많은 의사와 환자들이 열광했지만 결론적으로 좋은 결과를 보이지 못해서 많은 부작용과 실망을 안겨주고 점차 사라져가고 있는 치료 방법이다.
    안쪽 알통으로 가는 신경을 절단하던 신경 절단술은 재발이 잦고 종아리가 얇아지지 않으며 바깥쪽 근육이 오히려 커져서 다리가 더 휘어보이는 등의 부작용을 발생시켜서 현재는 거의 쓰이지 않고 있다.
    몇년 전부터는 바늘만 찔러 넣어서 알콜, 페놀, 고주파 등으로 신경의 잔가지를 차단시키는 신경 차단술이 유행을 했다.
    이 방법 또한 처음에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지만 그 효과가 미미하고 재발이 잦으며 다른 신경까지 차단시켜 보행에 지장을 주는 등의 부작용 때문에 병원이 문을 닫고 의사가 도망가는 등, 웃지못할 해프닝을 연출하며 점차 인기가 시들해지고 있다.
    이러한 신경 수술이 근본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종아리의 신경은 15% 정도가 예측하지 못한 방향으로 생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정확한 차단이 불가능하고 신경을 일단 차단되었다가도 다시 자라나는 성질이 있어서 재발이 많기 때문이다.
  3. 고주파 근육 소작술 (Radiofrequency Muscle Ablation)
    고주파를 이용하여 근육을 소작하는 것은 우리가 고기를 구우면 부피가 줄어드는 원리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역시 바늘을 삽입하기 때문에 흉터는 거의 남지 않지만 근육 내에 돌과 같이 단단한 근육이 타버린 찌꺼기를 그대로 남기고 많은 흉터 조직을 유발함으로써 2차 교정이 불가능하다. 또한 회복기도 길고 종아리의 둘레는 거의 줄지 않아서 부분적인 용도 이외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4. 종아리 근육 절제술(Partial Gastrocnemius Muscle Resection)
    가장 효과적이고 예측 가능하며 안전한 종아리 성형술이다.
    알통 근육의 60-70%를 제거함으로써 종아리 둘레의 10-20%를 감소시킬 수 있다.
    근육을 일단 제거된 후 재생하지 못하기 때문에 재발의 위험이 없으며 제거하는 양을 조절함으로써 수술의 결과를 예측하고 조절할 수 있다.
    종아리 근육은 근막에 쌓여 있고 안쪽에는 중요 구조물이 없으므로 다른 근육과 신경을 다칠 위험이 없어서 가장 안전한 시술 방법이다.
    다만 이 수술은 회복기간이 길고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한 수술이라는 것이 단점이다.
    그래서 이 수술은 반드시 종아리 근육 절제술의 경험이 많은 사람에게 시술을 받아야 한다.
종아리 성형술의 비교 차트
  보톡스 신경 차단 고주파 근육 절제술
수술 알통 근육에 보톡스를 주사 (10분) 바늘을 찔러 신경 말단에 알콜, 페놀 등의 독성물질을 주사하거나 고주파로 부분적 차단 근육 내에 고주파 막대를 넣어서 근육을 태워서 쪼그라지게 만듦 근육을 직접적으로 원하는 부위에서 원하는 만큼 제거
적합자 종아리는 가늘지만 알통이 약간 불거져 보일 때 보통 또는 얇은 종아리에 알통이 불거져 보일 때 보통 두께의 종아리 종아리 수술을 원하는 모든 사람
비용 100만원 200-500 만원 500-800 만원 500-800 만원
흉터 없음 무릎 뒤 2 cm
회복 즉시 회복 1 주 2 주 2 주
효과 알통의 불거짐이 일시적으로 줄어듬.
종아리 둘레 변화 없음.
알통의 불거짐이 줄어들고 종아리 둘레가 0-2 cm 줄어듬 알통의 불거짐이 줄어들고 종아리 둘레가 0-4 cm 줄어듬 종아리가 더 길어보이고 곧아보이며 둘레가 2-8 cm 줄어듬
합병증   비복근 신경 손상으로 보행 이상
경골 신경이나 혈관 손상
잦은 재발과 비대칭
부족한 결과
혈종, 요철, 비대칭
근육의 흉터조직화 및 섬유화
잦은 재발
부족한 결과
헐종, 요철, 비대칭
장점 간단 간단하고 빠른 회복
흉터 없음
흉터 없음 종아리 둘레의 현격한 감소
예측가능한 수술
다른 신경이나 혈관 손상이 없음
다리가 더 곧고 길어보인다
단점 종아리의 둘레가 줄어들지 않는다.
매 4-6개월마다 주사를 맞아야 함
결과 예측이 어렵다
종아리가 많이 얇아지지 않는다
종아리의 다른 근육이 상대적으로 비대해지는 경우가 있다
잦은 재발
결과 예측이 어렵다
종아리가 많이 얇아지지 않는다
긴 회복기간
재교정 또는 재수술이 어렵다
신경, 혈관 손상의 가능성
긴 회복기간
2 cm 흉터
의사의 경험이 절대적이다


수술 과정
종아리 수술은 비교적 간단히 1시간 반 정도 걸린다.
전신 마취 하에서 무릎 뒤 쪽에 2 cm 절개를 한 후 이 상처를 통해서 튀어나온 알통 (medial and lateral Gastrocnemius muscle)을 부분적으로 제거해준다.

회복 과정
수술 후 3-7일 동안은 걷기가 힘들 수 있다.
종아리에 압박 붕대를 감고 자주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하며 이 기간 동안은 굽이 높은 것을 신는 것이 걷기에 더 편하다.
1-2달간은 약간 당기는 증상이 있으므로 계속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하고 압박 스타킹을 3달간 착용하여야 한다.


합병증
혈종, 요철, 비대칭 등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은 그 정도가 심하지 않아서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수술 후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어야 수술 후 종아리 근육이 줄어드는 것을 막을 수 있다.




26세의 여성 (154cm, 45kg)이 근육질의 짧고 휘어보이는 다리 때문에 치마를 한번도 못 입어 보셨다고 오셨다.
수술 후 종아리는 4,5 cm이나 가늘어지고 더 곧고 길어보이게 되었다.
수술 후 2년까지도 전혀 재발이 없고 하이힐을 신어도 알통이 불거져 나오지를 않아서 마음껏 하이힐과 치마를 입고 계신다.


자주 묻는 질문
  1. 제게 근육 절제술이 적당할까요 ?
    건강에 이상이 없고 현실적인 목표를 가진 분이시라면 어떠한 분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종아리 성형은 꼭 굉장히 두꺼우신 분들만 받으시는 것은 아닙니다. 종아리가 얇더라도 알통을 없애고 좀 더 완벽한 종아리를 위해서 수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2. 얼마나 많이 이 수술이 시행되어왔고 합병증은 없었나요 ?
    오즈에서는 10년간 500 case 넘게 종아리 근육 절제술이 시행되어 왔고 심각한 합병증은 없었습니다.
  3. 종아리 근육 절제술과 지방흡입술을 같이 받으면 더 얇아질까요 ?
    종아리에는 지방층이 얇기 때문에 지방 흡입술이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지방 흡입 후에는 밑에 있는 근육의 윤곽이 더 뚜렷해져서 다리가 더 밉게 보이게 됩니다. 근육 절제술로 종아리가 충분히 얇아지므로 지방 흡입술을 같이 고려할 이유가 없습니다.
  4. 아픈가요 ?
    수술 후 하루 정도는 아플 수 있고 그 이후는 쥐가 난 것같이 당길 뿐입니다.
  5. 흉터가 눈에 띄나요 ?
    무릎 뒤쪽의 피부가 접힌 선을 따라 2 cm 정도의 흉터이므로 시간이 지나면 옅어져서 잘 보이지 않습니다.
    간혹 흉터가 튀어나오는 체질인 경우 6개월 또는 1년 후에 간단한 흉터 교정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6. 일상 생활은 몇 일 후에 가능한가요 ?
    일반적으로 1주일에서 10일 가량 쉬라고 말씀드리지만 시간이 없는 직장인들은 3일 후에도 출근을 하십니다.
    일찍 출근을 하면 처음에는 힘들어도 회복은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7. 언제쯤 다리가 얇아질까요 ?
    1달 후에 이미 많이 얇아진 종아리를 본인이 느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6개월 1년까지도 다리의 모양은 천천히 조금씩 변해갑니다.
  8. 수술 후에 운동을 하면 다시 굵어질까요 ?
    제거된 근육은 절대로 재생되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운동을 하셔도 다리가 굵어지지는 않습니다.
  9. 종아리가 얼마나 얇아질 수 있을까요 ?
    얼마나 종아리가 얇아질 지는 자신의 종아리의 근육의 양과 크기에 의해서 결정이 됩니다.
    보통 두께의 종아리라면 3 cm 정도, 굵은 종아리라면 그 이상 줄어들 것을 기대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종아리의 굵기가 얇아지는 것보다 종아리의 모양이 더 많이 개선된다는 것입니다.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49-17 메디프렌드빌딩 6층 강남 오즈 성형외과
TEL 02-511-7373
오즈 소개 | 성형정보 | 성형토크 | 성형상담 | 수술비용 | 사진보기 | SiteMap | E-mail | 개인보호정책
© All rights reserved by OZ Cosmetic Clin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