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sitemap contact
  오즈소개 성형정보 성형컬럼 성형상담 성형비용 오즈소식
 
 
 


코 성형의 효과

동양인의 코는 대체로 골격이 작고 연골이 약한 낮은 코의 형태를 보이기 때문에 얼굴이 평면적이고 넓게 보이게 되는데 코를 살짝 높여주면, 코의 모양이 세련되어짐은 물론, 얼굴에 입체감이 형성되면서 얼굴이 작아 보이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단지 코만 높였을 뿐인데도 얼굴이 작게 느껴져서 광대축소 수술을 한 것으로 오해받거나 볼살이 빠졌다고 오해를 받는 경우가 많다.

코 성형은 왜 모두 티가 날까 ?
많은 분들이 코 성형은 티가 나고 부자연스럽다고 오해를 하시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는 절대적인 오해다.
자연스러운 코 성형은 전혀 티가 나지 않기 때문에 성형외과 의사들도 구별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코 성형 후에 그 사실을 숨기는 경우가 많고 주변에서 티가 나고 부자연스러운 코 성형을 하신 분만 코 성형을 했다고 보기 때문에 생긴 오해다.
자연스러운 코 성형을 위해서는 전체 얼굴과 조화가 되는 라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정확한 방법으로 수술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코 성형의 부작용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수술이 쌍꺼풀 수술과 코 수술인데 코 수술은 유난히 부작용이 생겼다는 분들이 많고 재수술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다.
코 성형의 부작용의 가장 큰 이유는 잘못된 수술 방법과 과욕이다.
실리콘하면 부작용을 먼저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은데 실리콘 삽입물은 아직도 코 수술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이고 가장 좋은 재료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실리콘만으로 코끝까지 높이면 처음에는 괜찮아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코끝의 피부가 얇아지고 심한 경우에는 뚫고 나오는 끔찍한 경우도 있고 실리콘을 골막 아래에 제대로 넣지 못하면 흔들리고 이동하여 피부를 손상시키는 경우가 많다. 또한 삽입물의 모양이 적절하지 못하면 연필을 올려놓은 것처럼 티가 나고 어색한 모양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부작용 없고 안전한 코 수술을 위해서는 삽입물 종류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수술의 방법이 중요한 것이다.
자신의 코는 낮고 피부도 부족한데 무리하게 높이면 반드시 티가 나고 부작용이 생길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코 수술에서는 무엇보다도 과욕을 부리지 않고 다른 얼굴과 조화되는 적절한 높이와 모양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형에서 자연스러운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안전이라는 사실을 꼭 명심하자.

코 수술의 종류

동양인의 코 수술은 보통 코를 높이고 뭉툭한 코끝을 날렵하게 만드는 것으로 콧대와 코끝 수술로 나뉜다.

1) 콧대
콧대의 경우 딱딱한 코뼈와 비중격에 의해 지지되므로 삽입물을 넣어서 우리가 원하는 만큼 높이기가 쉽다.
즉 2mm 를 높이고 싶으면 2mm 삽입물을 넣으면 되고 4mm를 높이고 싶으면 4mm 삽입물을 넣으면 된다.
단 삽입물은 코의 윤곽과 일치해야하며 적절한 높이를 이루도록 정교하게 조각되어야 한다.

2) 코끝
코끝을 눌러보면 몰랑몰랑하고 연골의 모양이나 단단함, 위치에 따라 세밀한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기 떄문에 콧대보다는 복잡한 수술이 필요하다.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등의 삽입물을 코끝에 넣어주면 처음에는 올라가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밑에 받치고 있던 연골이 찌그러지면서 높이가 낮아지고 피부가 삽입물에 압박을 받아서 얇아지며 피부 혈액 순환이 안좋아져서 붉어지거나 심한 경우 피부를 뚫고 삽입물이 튀어나오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코끝에는 삽입물만으로 교정을 하지 않고 자신의 연골을 이용하는 것이다.
예전부터 연골이 코끝의 모양을 개선시키고 높이를 높이는데 사용되어 왔지만 요즘에는 더욱 다양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코끝을 높이는 방법들이 발전을 하고 있다.

코 수술의 발전 과정
위의 그림과 같이 코끝에는 이물질의 사용을 최소화하여 코끝에 생기는 부작용의 가능성이 획기적으로 줄게 되었고 자신의 연골을 사용함으로써 모양도 자연스러워지고 촉감까지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나 코끝에 연골과 삽입물을 채워넣던 방식에서는 콧구멍은 그대로인데 콧망울만 커지는 어색한 모양이었으나 자신의 코끝 연골의 모양을 바꾸어줌으로써 밑에서 보았을 때도 콧구멍이 길어지고 서로 균형이 맞는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변했다.

dorsum elevation 1세대 코성형 : 삽입물 교정
콧구멍 안의 절개를 통해 'L'자 형의 삽입물로 콧등과 코끝을 간단히 올리는 방법이다.
처음에는 모양도 괜찮고 수술도 간단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코끝의 피부가 삽입물에 의한 압박으로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피부가 얇아지며 심한 경우 튀어나오는 경우도 있다.
현재 이 방법은 코끝의 모양을 바꾸고 싶지 않거나 코끝의 모양이 괜찮은 환자에서 콧등만 올려줄 때 'I'자형의 삽입물을 넣어주는 방법으로 권장되고 코끝을 삽입물만으로 교정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nasal dorsum elevation & cartilage graft 2세대 코성형 : 삽입물 교정 + 코끝 연골 이식
삽입물만으로 코끝을 높였을 때 피부가 약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그 위에 귀 연골을 이식했다.
이 방법 역시 간단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코끝 피부가 얇아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콧망울이 콧구멍에 비해서 커 보여서 밑에서 보면 어색한 모양이 되기 쉽다. 코끝의 높이나 모양은 괜찮은데 약간만 개선되기 원하는 사람에게 약간의 변화를 주기 위해 귀 연골을 이식하기에 적당한 방법이다.

nasal tip plasty 3세대 코성형 : 코끝 연골 이동술
코끝에 이물질을 넣지 않고 개방성 절개를 통해 자신의 코끝 연골의 모양과 위치를 조정해주고 비중격 또는 귀 연골을 이식하여 모양을 만들어주는 수술로 코끝 부작용의 가능성을 훨씬 줄였고 콧구멍의 모양도 길쭉하게 변하면서 콧망울과 콧구멍의 비율도 맞게 되어 모양도 가장 자연스럽다. 또한 넓은 콧망울을 줄이고 날렵하게 보이게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성형외과 전문의들이 가장 권장하고 있는 방법으로 코끝이 낮거나 넓은 사람들에게는 적극적으로 권장된다.
오즈에서는 이에 한발 더 나아가 코끝의 연골을 자르지 않고 실로만 모양과 위치를 바꾸어줌으로써 수술 중이나 나중에 다시 조정을 하거나 원상회복을 할 수도 있는 코끝 연골 이동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우 코끝의 부드러운 촉감까지 유지할 수 있다.

기타 콧대 수술
콧대를 단순히 높이는 것 이외에도 휘거나 튀어나온 것을 깎아내는 등의 수술도 있다.

deviated nose 휘어진 코의 교정 수술
코뼈는 얇은 뼈이기 때문에 쉽게 부러지고 부러진 것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콧대가 휘게 되는데 코뼈를 다시 절골시켜서 가운데에 맞추어주는 수술을 하여야 한다.

Nasal bone narrowing 코뼈 좁히기
콧등의 높이는 괜찮지만 코뼈가 넓으면 코가 낮아보이고 이마에서 콧등으로 이어지는 선이 깨어진다.
그러한 경우 코뼈를 살짝 절골시켜서 안쪽으로 모아주면 콧대가 더 높아보이고 날렵하며 오똑해 보인다.
이러한 경우 코뼈를 좁히지 않고 삽입물만 넣어주면 어색한 모양이 된다.

hump nose 매부리코의 교정
콧등의 중간 부위가 튀어나오면 상대적으로 코끝이 낮아보이고 남성적인 인상을 주게 된다.
단순히 갈아버리는 것만으로는 큰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고 코뼈와 연골이 만나는 부분에서 튀어나온 부위를 잘라내고 코끝은 자연스럽게 올려주면 똑바른 코 모양을 얻을 수 있다.
남성의 경우는 심하지 않으면 괜찮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매부리코가 인상이 사나워보이기 때문에 교정을 하는 경우가 많다.

기타 코끝 수술
alar resection 콧날개 줄이기
콧날개가 벌어져 있거나 콧구멍이 너무 누워있거나 크면 단정스럽지 못한 인상을 주게 된다. 콧날개와 볼이 만나는 부위에서 콧날개의 일부분을 잘라주고 코끝을 같이 올려주면 콧날개가 모여보이고 콧구멍의 모양도 세로 방향으로 긴 완두콩 모양으로 변하고 크기도 줄어들어 한결 단정한 인상을 주게 된다.

Short nose deformity 짧은 코의 교정
짧은 코를 길게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방성 절개로 비중격 연골이나 메드포어의 이식이 필요하고 코끝에 연골을 이식해주어야 한다.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49-17 메디프렌드빌딩 6층 강남 오즈 성형외과
TEL 02-511-7373
오즈 소개 | 성형정보 | 성형토크 | 성형상담 | 수술비용 | 사진보기 | SiteMap | E-mail | 개인보호정책
© All rights reserved by OZ Cosmetic Clin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