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클리닉 - 메디컬 칼럼

 



작성일 : 19-04-24 16:11 20190424161136
쌍꺼풀 재수술의 생명은 detail이다.
OZ
82
쌍꺼풀 재수술의 생명은 detail이다.

쌍꺼풀 수술은 가장 많이 시행되기 때문에 쉬운 수술로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하지만 쌍꺼풀 수술은 쉽고도 어려운(?) 수술입니다.
즉 쌍꺼풀을 만드는 것은 쉽지만 쌍꺼풀을 예쁘게 잘 만드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쌍꺼풀을 한번 잘 못 만들면 이를 고치는 것은 더 어려운데 그 이유는 이미 눈에 많은 변형을 가져왔고 이를 고치는 것은 더 어렵고 제한이 많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쌍꺼풀 재수술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보통 차이가 나는 것이나 잘 못되어 있는 것을 하나하나 세심하게 살펴보고 교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마치 몸에 맞지 않는 옷의 여러 부분을 고쳐서 맞춤옷을 만드는 것과 비슷합니다.
지하철 광고판에 걸린 사진들처럼 수술 후에 확연히 변하지는 않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변화가 생각보다 많고 인상이 많이 개선됩니다.

그러면 실제로 쌍꺼풀 재수술을 할 때 어떻게 수술 계획을 세우고 어떻게 교정해 나가는 지를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첫인상은 쌍꺼풀이 깊고 눈두덩이가 두터워 보이며 인상이 사나워 보이고 양쪽 눈의 차이가 커서 짝눈으로 보입니다. 다행히 조직 손상은 심해 보이지 않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쌍꺼풀의 깊이가 깊기 때문에 쌍꺼풀 윗부분의 피부가 두텁게 올라와 보이고 눈두덩이도 더 두텁게 보입니다. 이로 인해서 인상이 너무 진하고 사납게 보입니다.
특히 오른쪽 눈꺼풀이 더 두터워 보이는데 이는 눈을 감은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쌍꺼풀 선이 눈을 감아도 깊게 파여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쌍꺼풀 선을 얕게 만들어 주어야 쌍꺼풀 선이 더 자연스럽게 보이고 두터운 눈꺼풀, 사나운 인상이 완화됩니다.

2. 오른쪽 눈의 안쪽 반은 눈의 모양이 찌그러져서 눈동자가 일부 가렸습니다.
그래서 왼쪽 눈에 비해서 눈동자가 맑아보이지 않고 흐리게 보이며 졸려 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양쪽 눈의 차이가 커 보이는 것은 당연합니다. 또한 아이라인 그린 것이 밑으로 처져 있고 속눈썹 자체가 처져 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눈매 교정술의 아주 흔한 부작용으로 부분적인 안검하수가 온 것입니다.
이 부분은 부분적으로 눈매 교정을 다시 잡아서 눈동자의 노출을 왼쪽과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3. 쌍꺼풀의 앞쪽까지 너무 깊고 진하게 되어 있어서 인위적인 모양을 만들고 있습니다.
실제로 자연 쌍꺼풀을 보면 앞쪽은 그리 깊지 않고 약간 얕아지고 흐려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 부분은 앞쪽의 쌍꺼풀 자체를 풀어 주어서 가운데 부분보다 더 얕고 희미하게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4. 왼쪽 눈의 안쪽 1/3 부분은 삐쭉 올라가 있고 더 깊게 파여서 눈을 뜨고 정면을 바라볼 때 쌍꺼풀 선이 찌그러지면서 각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그 부분만 쌍꺼풀 절개선 위로 고정이 강하게 되었기 때문에 생깁니다.
눈을 감은 사진에서 자세히 보시면 그 부분의 쌍꺼풀은 절개선 위로 잡히고 바깥 부분은 절개선 아래로 잡히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쌍꺼풀 재수술 시 풀어 주고 쌍꺼풀 선에 새로 고정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5. 쌍꺼풀 선은 원래 안쪽보다 중간 부위와 바깥쪽 부분이 비슷하거나 살짝 높아야 합니다.
왼쪽 눈의 안쪽은 높고 바깥쪽은 낮아서 쌍꺼풀 선이 거꾸로 되어 있고 찌그러져 있는 것입니다.
왼쪽 눈의 절개선은 오른쪽과 비슷하지만 눈을 감은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쌍꺼풀 절개선보다 약간 아래쪽에 쌍꺼풀이 생기며 이 부분이 살짝 풀려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왼쪽 눈의 흉터가 덜 눈에 띌고 깊게 파여 있지 않은 것입니다.)
이 부분은 오른쪽 쌍꺼풀을 내리면 비슷해질 것이므로 굳이 쌍꺼풀 선을 높이지 않아도 될 것같습니다.

6. 눈을 감았을 때 쌍꺼풀 선이 짙고 깊게 파여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고정을 너무 강하게 하거나 정적인 고정방법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동적인 고정 방법을 사용하여 눈을 감았을 때 쌍꺼풀 선에 힘이 가해지지 않는 상태로 만들면 쌍꺼풀 선이 평평해지면서 얕아지고 티가 나지 않습니다.

7. 4번에서 지적한 강한 고정 때문에 쌍꺼풀이 찌그러진 부분입니다.
눈을 감았을 때에는 훨씬 안쪽에 위치하고 눈을 떴을 때는 안쪽 1/3 부분이 됩니다.
이 부분은 강한 고정을 풀어서 약한 고정으로 만들어 주고 쌍꺼풀 선을 각이 지지 않고 스무스하게 이어주어야 합니다.

8. 약간 하얗게 보이는 것이 절개선이고 쌍꺼풀 선은 그 밑에 약간 주름진 부분입니다.
쌍꺼풀 절개선 자체도 오른쪽에 비해서 약간 낮습니다.
오른쪽 눈을 풀고 내리면서 그 높이에 따라서 맞추어 주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언뜻 보았을 때보다 자세히 보니 생각보다 여러 부분을 교정해야되죠 ?
이렇게 각 부분에 대해서 꼼꼼한 교정 계획을 가지고 하나씩 교정해 가게 되는데…
실제적으로 모두 교정되지는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쌍꺼풀 재수술은 처음 수술을 해 놓은 상태에 따라 수술 결과가 많이 차이가 나는데 처음 수술이 엉망이고 정상적인 조직에 손상을 많이 준 상태라면 그만큼 교정을 하는데 제약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수술 결과를 한번 볼까요 ?.




수술 전에 비해서 쌍꺼풀 선이 얕아지고 낮아졌으며 각이 진 곳이 없이 부드럽게 이어집니다.
그로 인해서 눈두덩이가 얇아 보이고 인상은 강하지 않고 부드러워 보입니다.
특히 쌍꺼풀의 안쪽이 진하지 않고 앞쪽으로 올수록 얕아졌기 때문에 자연 쌍꺼풀과 같은 모습을 보입니다.
부분적인 안검하수로 찌그러졌던 오른쪽 눈도 정상이 되어서 눈동자가 가려지지 않고 속눈썹이 적당히 들려 있게 되어서 눈빛이 밝아졌고 대칭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개선되었습니다.
쌍꺼풀의 크기는 줄어들었는데 오히려 눈은 더 크고 또렷해 보입니다.



오른쪽 눈의 경우 쌍꺼풀 선이 눈을 감았을 때에도 평평하게 보이고 흉터가 훨씬 눈에 덜 띄게 됩니다.
왼쪽 눈의 쌍꺼풀 선도 부드럽게 이어져서 쌍꺼풀의 찌그러짐도 없어졌습니다.
처음 수술의 조직 손상이 심하지 않아서 수술 전에 계획한 것의 90 % 정도는 교정할 수 있었던 경우입니다
이렇게 쌍꺼풀 재수술은 각자 다르기 때문에 환자 한 분 한 분에 맞춤 성형을 해야합니다.
마치 장인들이 한땀 한땀 정성들여서 완벽에 가까운 마무리를 함으로써 명품이 탄생하듯이 쌍꺼풀 재수술도 세세한 차이점과 잘 못된 점을 알아내고 세심히 고쳐가는 detail이 생명입니다.

오즈 성형외과 박현철
Hyuncheol Park MD
OZ Cosmetic Clinic

http://ozclin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