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클리닉 - 메디컬 칼럼

 



작성일 : 17-02-06 16:07 20170206160713
눈매교정, 나에게 필요할까?
OZ
8032
눈매 교정술, 나에게 필요한가 ?

눈매 교정술이란 것은 눈을 뜨는 근육이 약한 사람에게 눈을 뜨는 근육을 좀 더 짧게 만들어 주어서 눈을 뜨기 쉽게 또는 정면을 바라볼 때 눈동자 노출을 좀 더 많이 시켜서 눈이 더 크고 또렷하게 보여주기 위한 수술이다.
정확한 명칭은 안검하수 교정술이지만 안검하수가 없는 보통의 사람들에게 거부감을 덜하게 줄여주려고 순화한 명칭이다.
요즘은 대부분의 성형외과에서 단순한 쌍꺼풀보다는 눈매 교정술을 더 많이 권한다.
눈매 교정술이 적합한 환자에게 시행되었을 경우에는 좋은 수술 방법이지만…
필요 없는 사람에게 너무 많이 권해지고 있고 그 부작용 또한 만만치 않아서 주의가 요구된다.
심지어는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눈매 교정을 했다고 했지만 재수술시에 보면 전혀 눈매 교정의 흔적을 발견할 수 없는 경우까지 있다.
뭐 이런 사기꾼들이야 더 논의할 가치도 없겠지만 이러한 소수의 미꾸라지 사기꾼들 때문에 의사들이 단체로 욕을 먹고 있는 현실이 하도 슬퍼서 언급해 봤다.



1. 가성 안검하수
쌍꺼풀이 없으면서(또는 너무 작으면서) 눈꺼풀이 눈동자의 일부를 가리고 있는 경우를 가성 안검하수라고 한다.
즉 안검하수는 없지만(눈매 교정이 필요 없지만) 안검하수같이 보이는 경우다.
이러한 경우는 당연히 눈매 교정이 필요 없이 단순한 쌍꺼풀만으로 정면을 볼 때 속눈썹이 보이면서 눈이 또렷해 보이고 커진다.

다음 2가지 사진을 한번 살펴보자.
모두 수술 전에는 눈동자가 가려져 있어서 졸려보이지만 수술 후에 눈동자가 더 노출이 되어 눈이 커진 경우다.

▲ 어느 것이 가성안검하수이고 어느 것이 안검하수인지 구별할 수 있으십니까 ?
성형외과 의사들도 눈의 움직임을 보지 않고 사진만으로는 구별을 할 수 없다.
(처음 사진은 가성 안검하수로 쌍꺼풀 수술만이 필요한 경우이고 마지막 사진은 안검하수로 눈매 교정술이 필요한 경우다.)


안검하수가 없더라도 눈매 교정까지 하면 더 예뻐질 수 있을까?
절대로 아니다. 가성 안검하수가 있는 사람에게는 눈매 교정이 필요 없을 뿐만 아니라 눈매 교정 자체가 필요 없는 흉터살을 만들기 때문에 오히려 수술 후에는 눈을 뜨기 더 불편해지고 눈이 더 마르는 현상이 생기기 쉽다.
또한 재수술시 교정이 더 어려워지기도 한다.
한마디로 돈은 돈대로 버리고 더 나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렇게 가성 안검하수에게 눈매 교정이 많이 권해지는 데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

가장 큰 원인은 이러한 가성 안검하수와 안검하수를 구별 못하는 상담사들이 의사 대신 상담을 하여서 무조건 가격이 비싼 눈매 교정술을 권하기 때문이다.
둘째 원인은 실제로 가성 안검하수와 안검하수를 구별하지 못하는 의사들도 있다.
눈썹만 살짝 사용해도 요즘은 모두 안검하수라고 하고 눈매 교정을 권한다. 하지만 쌍꺼풀이 없으면서 피부가 늘어져 있어서 속눈썹을 내리 누르고 있는 가성 안검하수도 대부분 눈썹을 치켜 뜨면서 눈을 뜨게 마련이다.
셋째는 두 가지를 구별하지만 그냥 비싼 수술을 더 권하는 의사들도 있다.
쌍꺼풀 수술의 비용이 내가 개업한 20년 전과 똑같기 때문에 일부 의사들이 할 수 없이 비용을 높이려고 무리한 수를 두는 것이다.
눈매 교정을 한다고 하면서 안 해놓은 사기꾼보다는 낫지만 이 역시 명백한 사기 행위다. 그 누구보다 높은 윤리적 잣대를 가져야할 의사들에게는 이러한 소극적인 비윤리적인 행위도 치명적인 사기 행위다.
넷째는 무조건 눈매 교정이 필요하다고 미리 스스로 진단을 해서 수술 방법까지 결정하려는 환자들이 너무 많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눈매 교정술이 없다고 아무리 설명을 해봐야 나만 돌팔이가 된다. 이미 다른 병원 여러 곳에서 눈매 교정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왜 선생님만 필요 없다고 하시냐며 오히려 더 따진다. (심지어는 화를 내시는 분들도 있다)
이런 환자들을 보면 정말 내가 이러려고 성형외과 의사가 되었나 하는 자괴감도 들고 역시 진실은 어렵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낀다.
다섯째는 무조건 하나라도 수술을 더 많이 받으면 더 예뻐질 수 있다고 착각을 하고 있는 환자들이 많다.
이 블로그에서 귀가 따갑게 강조하지만 더 많은 수술을 받는다는 것은 그만큼 비용만 더 소비되는 것이 아니고 그 위험도 증가시킨다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약도 너무 먹거나 용량이 잘못되면 독이 되는 법이다.
그리고 성형이란 것은 꼭 필요한 최소한의 또는 간단하게 수술을 받아서 최대의 효과를 거두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도 꼭 명심하시길 바란다.



2. 눈두덩이가 두둑한 사람의 눈매 교정
눈두덩이가 두둑해 보이는 데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눈썹과 눈 사이에 여분의 피부가 많이 몰려 있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안륜근이 두껍거나 피부가 두꺼운 경우, 눈의 지방이 많은 경우, 눈썹 밑의 지방이 많은 경우 등이 있다.


▼ 이러한 사람들에게 필요 없는 눈매 교정을 해 놓으면…
눈과 눈썹 사이에 피부가 더 남아 돌고 몰려서 눈이 더욱 두둑해지고 인상을 항상 험하게 쓰고 있는 인상이 된다.


이러한 사람들에게는 눈매 교정보다는 눈썹 밑 절제를 통한 안검거상술이 필요하다.
두꺼운 피부와 안륜근, 지방을 눈썹 밑 절제를 통해서 제거하고 눈꺼풀 전체를 위로 올려서 눈이 커지고 가벼워 보이며 눈을 뜨는 것도 더 쉬워진다.
안검 거상술 또는 눈썹 거상술은 이렇게 나이 들고 눈꺼풀이 처진 사람에게만 권해지는 것이 아니고 젊은 사람이라도 눈꺼풀이 남아돌고 처진 사람에게도 권해진다.


▼ 수술전의 사진만 보면 눈꺼풀은 두껍고, 피부는 늘어져 있고, 눈을 뜨는 근육은 약하고 눈동자는 가려져 있어서 눈을 찾기도 힘들다.
수술 중 오른쪽 눈썹 밑 절제를 통한 안검하수만 하고 양쪽을 비교해 보았다.
눈꺼풀이 훨씬 얇아지고 늘어진 피부가 없으면서 눈이 커 보이고 감춰졌던 속쌍꺼풀까지 보이게 되었다.
눈매 교정술로는 절대로 얻을 수 없는 결과이다.



3. 눈매 교정의 부작용
적절하지 못한 눈매 교정술 또는 안검하수 교정술은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일으킨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눈이 계속 당기고 눈을 뜨기가 불편하며 인상을 과하게 쓰고 있는 모습이다.
아무리 눈이 커졌어도 불편한 것은 참지 못하는 법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눈매 교정을 다시 풀어주어야 눈을 뜨기가 편해진다.
그 다음으로 흔한 것은 너무 과하거나 부족한 안검하수 교정이다.
안검하수 교정술은 그리 쉬운 수술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부족하거나 과하기 쉽다.


▼ 너무 부족하면 오히려 눈을 뜨기가 더 힘들어져서 안검하수가 더 악화된 것같이 보인다.



▼ 너무 과하면 평상시에도 놀란 모습이 되거나 억지스러운 인상이 되기 때문에 안검하수 교정을 다시 풀어주어야 한다.



▼ 그 다음은 불규칙하게 안검하수가 교정되는 것인데 주로 안쪽은 덜 올라가고 중간과 바깥쪽은 제대로 올라간 경우이다.
안쪽을 올리는 것이 더 힘들기 때문에 일부 기술이 부족한 의사들의 작품으로 안쪽과 바깥쪽의 균형을 맞추어 주어야 한다.



성형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수술을 잘 받는 것이다.
물론 그 다음은 수술 후 관리를 잘하는 것이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데에는 굉장히 고도의 전문적인 판단이 필요하다.
그저 인터넷에서 떠도는 얘기를 듣고 스스로 정하기 힘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속단하지 말고 마음과 귀를 열고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보아야 한다.
나라를 운영하는 것보다야 적합한 성형 방법을 찾는 것이 조금은 더 쉽겠지만 이 역시 최모씨같은 옆집 아줌마 얘기를 듣고 섣불리 결정할 일은 절대 아니다.


copyright reserved for OZ Cosmetic Clinic
Hyuncheol Park MD
http://www.ozclinic.com